카테고리 없음

트레핑거

고귀한너 2017. 12. 15. 10:14

트레핑거(Treffinger, 1978)는 독립성을 증가시키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자가 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단계를 4가지를 제안하였다.  

 1단계는 교사 지시 단계로 교사가 사전에 학습이나 개별 학생들이 해야 할 활동을 알려 주며 활동시간, 위치, 최종 산출물, 평가준거 등을 결정한다.  

  2단계는 교사 중심 과제 단계로 교사가 학생이 선택한 범위에서 학습 활동이나 프로젝트를 만들어 낸다 

  3단계는 학생중심 과제 단계로 학생이 자신의 학습 활동, 목표, 평가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데 참여하는 등 적극적인 역할을 한다 

  4단계는 자기주도학습 단계로 학생들이 자기가 선택한 위치에서 활동을 수행하고 새로운 선택권을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자신의 향상 정도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단계이다. 

자기주도학습자가 되기 위한 4가지 단계는 수업 모형을 통하여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학교교육과정 운영하면서 함께 길러져야한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은 학습자 중심보다는 교수자 중심으로 이루어지고있다. 

 대학 입시제도가 변하지 않는 한 학교교육 방법도 크게 변하려는 의지가 없이 1단계에 머물러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 교육 이슈는 3단계와 4단계적인 자기주도학습자를 육성해야 한다는 목표하에 자기주도학습과 관련된 연수나 사교육이 붐을 이루고 있다.